네이버가 SME·창작자의 이야기를 직접 소개하고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래 가치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네이버는 소상공인과 창작자 등을 지원하는 ‘네이버 커넥트 2021’ 행사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는 네이버TV와 나우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네이버 커넥트 2021은 ‘BEYOND CONNECT’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도전하고 있는 SME와 창작자를 메인으로 소개했다. 네이버는 TV광고를 통해서도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해 역동적으로 일하고 있는 SME를 소개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키노트를 통해 “코로나19 이후에도 이전과 동일한 생활방식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하며 “물리적 거리는 멀어졌으나 정서적 거리는 더 밀접해지고자 하는 사용자 니즈가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사용자들의 변화하는 사용성에 대해 설명하며 1:1라이브 코칭, 쇼핑, 비대면 주문과 픽업 등을 대표적인 변화 사례로 꼽핬다.
네이버가 공개한 영상에는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지식인 엑스퍼트의 요가강사, 쇼핑 라이브 판매자, 스마트 주문을 활용한 카페, 공연을 선보이는 뮤지컬 배우 등이 차례로 등장했다. 이번 커넥트 컨퍼런스에 출연한 SME와 창작자들은 컨퍼런스 종료 후 연이어서 각자의 상품이나 콘텐츠를 선보이는 라이브를 진행하며 사용자를 만났다.
이날 출연한 이미나 요가 강사는 ”엑스퍼트를 통해 코로나가 더 심각한 노르웨이에 사는 한국인에게 요가 강습을 했다”며 “오프라인 강습에서는 어려웠던 한 가지 동작만 집중 코칭하는 등 새로운 코칭 방식이 온라인에서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네이버 클라우드와 지식인 엑스퍼트 소속 직원들이 1대1로 사용자와 온라인 상담을 진행했다. 이들은 네이버 웍스를 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적용된 AI기술 활용법 등에 대한 상담이 채팅과 동영상으로 진행됐다. 또 네이버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직접 SME와 창작자에게 더 좋은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하는 영상도 공개됐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올해 네이버에는 전년보다 40% 이상 더 많은 사업자와 창작자가 찾아왔다” 며 “첨단기술을 일상의 도구로 바꿔내, 개인의 성공을 꽃피우는 기술 플랫폼이 되겠다는 네이버의 약속은 변함없이 계속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4일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직접 나서 SME와 창작자를 위한 지원 방향성에 대해 공개한다. 이 간담회는 당초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