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투자증권은 대한항공에 대해 10일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면, 의약품 항공화물 운송이 가능한 소수 항공사에 수혜가 집중될 전망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만4000원을 제시했다.
전날 화이자는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 중간분석 결과 90% 이상의 효과가 입증됐다"고 발표했다. 이어 "임상3상 시험결과 심각한 안전문제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2개월 안정성 데이터까지 확보가 완료되는 이달 셋째 주가 지나면 FDA에 긴급사용허가 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유혁 연구원은 "현재 다국적 제약사가 개발 중인 백신의 긴급사용허가 승인, 공급이 예상대로 이뤄진다면, 내년 항공화물 시장에 유입될 것으로 추정되는 백신수송물량은 약 80억 도즈 수준"이라며 "B777기종 한대당 100만 도즈를 수송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화물기 8000대가 필요한 분량으로, 이는 전체 항공화물 수요의 3~6% 비중을 차지해 화물실적을 충분히 견인할 수 있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대한항공과 같이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CEIV Pharma’ 인증을 받아 백신을 수송할 수 있는 극소수 항공사에 수혜가 집중되며 타 항공사와 다른 증익 기조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현재까지 해당인증을 받은 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등 전 세계 18개사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