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처음으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 자동차 부문 톱5에 이름을 올렸다.
20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 발표를 보면 ‘2020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20)’에서 현대차가 종합 브랜드 순위 36위, 자동차 부문 5위를 달성했다.
현대차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약 1% 상승한 143억 달러를 기록했다. 브랜드 순위는 테슬라와 아우디, 포드, 폭스바겐, 포르쉐 등보다 앞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탓에 자동차 업계가 크게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대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들은 역성장을 기록했다.
이와 달리 현대차는 자동차업계 내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가 성장한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이를 토대로 전년 대비 한 계단 상승한 자동차 브랜드 5위를 최초로 달성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2005년 이후, 브랜드 순위는 48계단, 브랜드 가치는 108억 달러가 오르는 등 괄목 성장을 기록해왔다. 2005년 당시 브랜드 순위는 84위, 브랜드 가치는 35억 달러에 그쳤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현대차 브랜드 가치 상승 이유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IONIQ’을 발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본격적인 확장과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에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 사회공헌 활동에서의 발 빠른 대응 및 전기차•수소차의 실질적 판매 확대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가 지속 가능한 브랜드로써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모습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 환경에 불어 닥치고 있는 거대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모빌리티 리더가 되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 나아가 전 인류에게 한 차원 높은 삶의 경험을 제공하고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