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SKT)이 증강현실ㆍ가상현실(ARㆍVR) 서비스를 홍콩에 출시하는 등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SKT는 올해 4월 문을 연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점프스튜디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세계 최고의 3D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처 기술을 보유한 공간이다. 볼류메트릭 기술과 106대의 카메라로 초당 60프레임으로 촬영할 수 있다. SKT의 기술을 접목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D 홀로그램을 만든다. 이 콘텐츠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 등 다양한 운영체제(OS)에 더해 스마트폰, 글라스 등 여러 기기에서 점프 ARㆍVR 앱으로 감상할 수 있다.
점프스튜디오 경쟁력은 기존 대비 3D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통상적으로 기존 월 단위 작업이 주 단위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엔진으로 5G 콘텐츠 사업을 투 트랙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첫 번째 축은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이며, 두 번째 축은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ㆍVR 서비스(앱)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기업의 요구에 맞춰 초실감(AR, VR, MR) 콘텐츠를 맞춤 제작하는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SKT는 “코로나19로 산업 전 분야에서 언택트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져 새로운 비주얼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점프스튜디오에 제작을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점프 ARㆍVR 앱 내 콘텐츠를 강화해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주력한다. SKT는 이미 점프 ARㆍVR 앱 이용자들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다른 SKT 가입자보다 3배나 많을 정도로 ARㆍVR 서비스가 5G 킬러 콘텐츠로 뜨고 있다고 설명했다.
점프 ARㆍVR 서비스 글로벌 진출도 본격 추진한다. 각국의 대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손잡고 ‘점프’ 브랜드 그대로 현지 시장에 출시하는 방식이다. 마케팅, 콘텐츠 제작 투자 등도 함께 진행된다.
첫 해외 출시국은 홍콩이다. SKT는 최근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 그룹과 △점프 ARㆍVR 서비스 현지 마케팅 협력 △5G 콘텐츠 공동 제작 및 투자 △신규 ARㆍVR 사업 발굴 등을 골자로 하는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SKT는 실감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중화권에서 인기가 높은 동물인 판다 등을 ARㆍVR 콘텐츠로 만들거나, 점프스튜디오를 활용해 K팝 볼류메트릭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시작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대표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들과 콘텐츠 공동 투자, 제작을 논의 중이며 서비스 출시국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SKT는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 최대 100명까지 동시 접속해 모임을 하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도 공개했다. 비대면 회의를 원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버추얼 밋업 모임을 주관하고 지인을 초대할 수 있다. 이르면 이달 중으로 점프 VR 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별도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 PC만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이용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얼굴, 머리 모양, 복장 등을 선택해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다른 아바타들과 대화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점프스튜디오 T타워 이전을 기념해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 휴먼’ 공연이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1MILLION Dance Studio)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다. 점프스튜디오에서 촬영된 리아킴의 3D 홀로그램이 가상 공간에서 분신술처럼 여러 모습으로 나타난다. 함께 춤을 추거나 거인처럼 크게 등장해 초현실적인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