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사진> IBK기업은행장은 1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디스커버리펀드 투자 피해자 대책'을 묻는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윤 행장은 "국책은행의 고객들인데 이런 사태가 난 것에 송구하다"며 "고객 대표분들을 이사회 전에 한번 만났으며, 전체 금융사 중 가장 먼저 선지급 방안을 만들어 불편을 조금 줄여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이, 불완전 판매 사례가 있으면 충분히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금감원 검사가 끝났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은행은 2017~2019년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각각 3612억 원, 3180억 원어치를 판매했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 원, 219억 원어치가 환매 지연된 상태다.
이에 기업은행은 지난 6월 이사회를 열고 디스커버리 핀테크 글로벌(선순위) 채권 펀드에 투자한 이들에게 원금의 50%를 선지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원금의 110% 배상을 요구했던 투자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윤 행장은 이날 강민국의원이 "기업은행이 30~40년 거래한 중소기업에 디스커버리펀드를 속여 판 게 아닌가"라는질의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윤 행장은 “속여서 팔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면서 “금감원 검사사 끝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은행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기업은행펀드피해대책위원회는 '후안무치'라며 반발했다.
대책위는 "판매현장에서 직접 판매를 했던 많은 기업은행 PB들이 잘못을 인정하고 있고, 많은 피해자들이 기만당했다는 증거들이 있다"며 "금감원검사가 끝나고 나서 책임을 지겠다는 것은 아직도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파악하고 있지 않다. 파악할 의지도 없다는 속내를 여과 없이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