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인원은 정부의 ‘청년 일자리창출 정책’에 부응하고, 거래소의 주요사업 수행을 위한 인력 수요 등을 고려해 36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다만 비수도권 지역인재의 정원외 추가선발(최대 10%) 고려시 40명 이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원서 접수기간은 9월1일부터 16일까지며, 필기기험(10월17일), 1․2차 면접(11월 중) 등을 거쳐 12월 중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채용부문은 경영·경제, 법학, 수학·통계, IT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채용할 계획으로, 학력이나 전공 제한은 없으며 필기시험은 경영학, 경제학, 법학, 수학, 통계학, IT 등 6과목 중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올해 채용에서도 채용과정의 공정성 제고와 우수 지역인재 선발 등도 고려해 추진할 예정이다. 입사지원서에서 학력, 가족관계, 성별, 연령 등 항목을 제거하고 전형 단계별로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우수한 지역인재 선발을 위해 비수도권 지역인재 채용목표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전형단계별(서류/필기/면접)로 지역인재 합격자가 목표비율(25%)에 미달할 경우 미달인원만큼 추가합격 처리하고, 최종면접 합격자 중 지역인재가 동 목표비율에 미달할 경우에는 일정비율만큼 지역인재를 추가합격 처리하게 된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고사장 소독, 마스크 착용, 발열자 체크 및 방역전문가 배치 등 시험장 방역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향후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격상 시 채용일정이 일부 변경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