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이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소상공인의 온라인 업무를 쉽게 도와주는 ‘워크플레이스 프리(WORKPLACE Free)’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NBP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인 '워크플레이스'는 근무시간 관리, 인사, 회계, 비용, 워크플로우(전자결재) 등 회사 경영과 운영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중 중소 규모의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스마트스토어 SME에게 도움이 되는 핵심 기능들만 모아 기간한정 없이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워크플레이스 프리'는 복잡한 세무 신고를 어려움을 겪고, 외부 세무 대행 서비스 이용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SME를 위해 국세청 홈택스에 부가가치세 세무신고를 손쉽게 등록할 수 있는 신고 파일을 생성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워크플레이스 프리'는 비즈니스 운영의 기본적인 틀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제공된다. 근태 및 인사 정보 관리 기능을 통해 아르바이트 같이 근무기간이 짧지만 관리가 필요한 직원들도 쉽게 정보를 등록해 관리할 수 있고, 회사와 관련된 주요 업무를 문서화해 사내에 공유 및 보관(아카이빙)하는 워크플로우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쇼핑 거래내역을 연동한 전표 자동 생성과 세무 신고에 필요한 기본 자료를 추출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NBP 허미양 워크플레이스 총괄은 “이미 많은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에서 업무 효율화를 위해 워크플레이스를 도입해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도 워크플레이스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회계 관련 기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온라인몰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기능들을 서비스에 녹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