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사업의 골자는 2025년까지 총 160조 원의 자금을 디지털과 그린, 고용·사회안전망 강화에 투입해 일자리 190만 개를 창출하는 것이다. 투입 자금은 국비가 114조1000억 원으로 가장 많지만, 민간(20조7000억 원)과 지자체 투자(25조2000억 원)도 만만치 않다. 국비는 마중물 성격이고 민간의 투자가 어떻게 이어지느냐가 한국판 뉴딜 성공의 척도가 될 전망이다.
2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한국판 뉴딜 사업에 대한 동참 및 투자계획을 밝히고 있다. 앞서 네이버와 현대기아차는 정부 발표와 동시에 투자계획을 내놨다.
네이버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중 '데이터 댐' 사업과 연동, 20여 년간 축적해온 데이터를 분석·가공해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데이터 댐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생태계 강화 차원에서 공공데이터 14만 개를 공개하는 사업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로 2025년까지 전기차를 23종 출시해 '그린 뉴딜'을 적극 지원한다. 2028년까지 전기차 배터리와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도심항공모빌리티(UAM)도 상용화할 계획이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특화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을 구축을 위해 최근 수자원공사와 손을 잡았다. 스마트 상수도 운영관리 사업이 주된 목표다. KT는 이달 초 내부에 한국판 뉴딜 협력 태스크포스(FT)를 신설했고 신한금융그룹은 한국판 뉴딜 지원을 위한 대출·투자에 20조 원의 자금을 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