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5일 경기도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산업 추가 지원 방안을 내놨다.
은 위원장은 "추가경정예산 재원과 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은 재정과 완성차 업체, 자치단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용보증기금의 특별 보증을 통해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은행에서 원활히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특별보증 중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 보증' 형태로 운영한다. 완성차 업체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보증 심사를 하는 대신 생산에 참여하는 협력업체에 손쉽게 보증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원 규모는 3000억 원 이상으로 재정 100억 원, 현대자동차 출연 100억 원 등이 투입된다. 한국GM과 지자체의 출연 규모는 현재 협의 중이다.
성 장관은 자동차 부품기업의 정책 지원 체감을 위해 금융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성 장관은 "자동차 업계에 대한 대출잔액이 지난해 말 대비 약 1조5000억 원 증가했지만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기업이나 중견기업 등 지원의 사각지대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은행 창구에서 지원방안이 원활하게 작동해 자동차 부품기업이 체감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대출 만기 연장을 해주기로 했다. 시중은행이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대출 만기 연장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중·저 신용등급 부품 협력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산은은 자체 자금을 활용해 자동차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단기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완성차 업체를 지원하는 방안도 나왔다. 국책은행과 시중은행은 완성차 업체의 D/A(무신용장 거래 방식)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 D/A 거래 한도를 유지하고 거래 한도 기한도 현행 60일에서 최대 120일까지 연장한다. 완성차 업체의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자금 지원 확대와 차입금 만기 연장도 실시한다.
산업부와 금융위는 이날 논의된 지원 방안에 대해 추후 기관 간 협의 등을 거쳐 시일 내에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성 장관은 "자동차 부품기업들은 코로나19 등으로 당면한 유동성 위기만 극복한다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자신이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며 "이날 자동차 업계와 금융권이 함께 상생을 통해 마련한 금융지원 방안이 부품산업 위기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