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루프트한자는 90억 유로(약 12조1790억 원) 규모의 공적자금을 지원받기로 독일 정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에 최대 규모의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셈이다.
구체적으로 독일 정부가 기업 지원을 위해 마련한 연방경제안정화기금(WSF)이 57억 유로를 지원한다. 국책은행인 독일재건은행(KfW)은 30억 유로를 대출해준다. 이 가운데 6억 유로는 민간은행이 맡는다.
합의안에는 WSF가 루프트한자의 지분 20%를 3억 유로에 매입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당국은 5%의 지분을 추가로 요구할 권리도 갖게 됐다. 루프트한자에 공적 자금이 투입되는 대신 부분 국유화되는 셈이다. 독일 당국은 루프트한자 감독위원회에 2명의 인사도 파견한다.
다만 독일 정부는 투자금이 모두 상환되고 주가가 매입 가격을 상회할 경우, 2023년 12월 31일까지 모든 지분을 시장에 매각하기로 했다. 루프트한자 주가는 올해 들어 반 토막 난 상황이다.
올라프 숄츠 독일 재무장관은 “정부의 지원은 제한적인 기간에 이뤄질 것”이라면서 “루프트한자의 경영이 정상화되면 지분을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경영권 개입 우려에 대해 선을 그은 것이다.
이번 합의가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유럽연합(EU) 반독점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페터 알트마이어 독일 경제부 장관은 합의안을 두고 EU와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알트마이어 장관은 이번 합의에 대해 “매우 중요한 조치”라면서 “10만 명 이상의 일자리를 지키고 글로벌 민간 항공 분야에서 독일의 글로벌 리더 지위를 유지하며 코로나 여파로 어려움에 빠진 전통 강자가 생존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루프트한자는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상당수의 노선 운항이 중단되면서 경영난에 빠졌다. 1분기에만 12억 유로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향후 글로벌 항공 수요 회복에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2분기 영업손실 규모는 더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에 루프트한자는 수만 명의 직원이 해고 혹은 무급휴직에 들어간 상태다. 이어 정부와 공적자금 지원을 두고 협상을 이어왔지만 정부의 개입 정도와 대출금 상환 기한을 두고 난항을 겪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