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적자 폭이 늘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1분기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영업손실 2082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적자 폭이 늘었다.
1분기 매출액은 1조12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5% 감소했다. 당기순손실도 적자 폭이 늘어 5490억 원을 기록했다.
여객 부문은 세계 각국의 한국인 입국 제한이 본격화 된 2월부터 수요가 급감해 국제선 운항편수가 기존 계획대비 8% 선에 머무는 등 1분기 실적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화물 부문은 IT 관련 품목의 수출 증가로 물동량이 증대된 가운데 수익성이 향상돼 1분기 영업적자 폭을 일부 상쇄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생존을 위한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이어갈 계획이다.
먼저 3월부터 시행해 온 대표이사 이하 전 임원진의 임금 반납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는 시점까지 무기한 연장한다. 일반직에 한해 시행하던 무급휴직은 전 직원으로 확대했다.
전 직원 대상 15일 이상 무급휴직은 사업량이 정상화될 때까지 지속 시행된다.
캐빈승무원과 국내 공항지점 근무자 등 일부 현장직 직원들을 대상으로는 2개월 단위의 유급휴직 역시 병행해 실시하고 있다.
실적개선을 위한 자구노력도 계속 이어간다. 코로나19로 인해 운항편수가 급감한 만큼 전세기 운항을 통한 대체 활로 확보에 매진한다.
6월부터는 코로나19로 축소했던 미주, 동남아, 중국 등 일부 국제선 노선의 항공편 운항도 재개한다.
이에 따라 내달부터 국제선 13개 노선을 재개하고, 주간 운항횟수를 110회로 늘려 운항률을 기존 계획대비 17%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또 여객기 운항 감소로 인해 증가한 국제 항공화물 수요에 대응하고자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 영업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