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가 고객만족도를 임의로 조작해 거액의 성과급을 따냈으며, 이 마저도 사장 등 임원이 모두 가져가고 직원들은 500% 중 350%만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0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유정복(한나라당/경기 김포)의원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2006년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작을 통해 받게 된 2007년 당초 성과급 728억원 가운데 510억을 지급했다.
유 의원은 "도로공사는 지난 2006년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와 톨게이트 등에서 기획재정부(당시 기획예산처) 주관 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조직적으로 고객인 양 가장해 허위로 응답해 경영평가 1위를 받았다"며 "이로 인해 2007년 성과급 500%에 해당하는 지원금 728억원을 받아 이 가운데 350%에 해당하는 510억원을 이미 지급하고 경찰 수사가 진행되자 나머지 150%인 218억원에 대해서는 지급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도로공사 사장과 임원들이 경영평가 1위에 대한 성과급을 모두 받아 챙기고 직원들에겐 일부만 지급한 것으로 드러나 공기업 임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유정복 의원은 "고객만족도 조작의 최종 책임은 사장과 임원들에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장과 임원들이 조작을 통한 성과급을 챙긴 것은 공기업의 모럴해저드"라고 지적하고, "불법으로 챙긴 성과급을 환수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