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해외직구 등 국제 소비자거래가 늘면서 소비자 불만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동향을 분석한 결과, 2019년에 총 2만 4194건이 접수돼 전년 대비 9.1%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의 거래 유형을 분석한 결과 ‘국제거래 대행서비스(구매대행, 배송대행)’ 관련 상담은 1만 3135건으로 전체 상담의 54.3%를 차지했고 ‘해외 직접거래(해외직구)’ 상담은 9523건(39.3%)이었다.
거래 품목이 확인된 2만 3832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신발’ 관련 상담이 6435건(27.0%)으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항공서비스’ 4396건(18.5%), ‘숙박(예약)’ 3642건(15.3%)이 그 뒤를 이었다. 전년 대비 소비자상담 증가율은 ‘문화·오락서비스’가 161.8%로 가장 높았고, ‘식품·의약품’ 150.9%, ‘정보통신서비스’ 138.9% 등의 순이었다.
불만유형별로는 전체 소비자상담 2만 4194건 중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9292건(38.4%)으로 가장 많았고,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 4075건(16.8%), ‘배송 관련 불만’ 2965건(12.3%) 순이었다.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8721건을 분석한 결과 ‘중국(홍콩)’ 소재 사업자 관련 상담이 2312건(26.5%)으로 가장 많았고, ‘싱가포르‘ 1540건(17.7%), ’미국‘ 1329건(15.2%) 순이었다. 중국과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항공권 예약대행사 ‘트립닷컴’ 및 자유여행 액티비티 예약사이트 ‘클룩’의 이용이 늘면서 관련 소비자상담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글로벌 쇼핑몰 이의제기 템플릿’과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이용 가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 또 해외 소비자 기관과 MOU를 체결해 협력을 확대하고 있고, 소비자상담이 많은 해외 사업자와 소비자불만 해소 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국제거래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거래 시 판매자 정보와 거래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할 경우 국제거래 대행서비스는 ‘1372소비자상담센터’, 직접구매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