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등 5세대(5G)이동통신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에 올해 1900억 원을 투자키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과기부는 △VR·AR콘텐츠 산업육성 △디지털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핵심기술 개발 △정책금융 지원 등 5대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VRㆍAR 콘텐츠의 제작 지원(336억 원)과 산업 인프라 조성(323억 원) 등 콘텐츠 산업 육성에 659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공공ㆍ산업ㆍ과학기술 분야 실감콘텐츠를 접목해 신시장 창출을지원하는 'XR+α프로젝트(150억원)'를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또 5G 기반 실감콘텐츠 선도과제를 개발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150억원)' 프로젝트도 포함시켰다.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2월까지 상암에 있는 한국 VRㆍAR 콤플렉스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감콘텐츠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 5G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실감콘텐츠 오픈랩'을 새로 구축한다.
해외시장 진출지원에도 253억 원을 투입한다. △컴퓨터그래픽(CG) 콘텐츠 제작 지원 52억 원 △정보통신 신기술과 융합한 시장창출형 디지털콘텐츠 제작 지원(70억 원) △대ㆍ중소기업 동반 해외 진출과 해외센터 기반의 상시지원 체계 마련(131억 원) 등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콘텐츠 산업 기반 강화(162억 원), 인력양성(52억 원), 공정거래 환경조성(11억 원) 등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총 224억 원을 쓰기로 했다.
또 관련 인재 육성 계획도 선보였다. 과기부는 '실감콘텐츠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실감콘텐츠 개발과 사업화를 연계하는 석 박사급 인재를 양성하며, 학부생과 재직자를 대상으로 기업 수요연계 과제 방식의 실무교육을 추진한다. 아울러 홀로그램, VR·AR 콘텐츠, 디바이스 원천기술 개발 등 디지털콘텐츠 핵심기술 개발에 올해 535억 원을 투입한다.
이밖에도 올해 15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를 확대하고, 실감콘텐츠 분야 중소·벤처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M&A 펀드'를 도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