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에 대한 측정을 고도화해 이해관계자 가치를 극대화해 나가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3일(현지 시각)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에서 '아시아 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Stakeholder Capitalism in the Asian Century)’를 주제로 열린 공식 세션에 패널로 참석해 “기업 경영의 목표와 시스템을 주주에서 이해관계자로 바꾸는 것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란 주주만이 아니라 고객,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최 회장은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듯 앞으로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성과를 키워가야 한다”면서 “특히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측정기법을 확보해야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된 방향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SK 구성원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사회적 가치 추구에 공감하고 동참하면서 사회문제 해결의 범위와 크기가 확장되는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지만 여전히 극복해야 할 난제도 많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가치 측정의 객관성과 신뢰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이 사회적 가치 창출과 측정에 동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K는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을 개발한 뒤 2014년 사회적기업, 2018년부터 SK 관계사를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해 왔다. 또,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측정, 이에 비례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SPC)도 도입했다.
이와 함께 SK는 더블 보텀 라인(Double Bottom Line) 경영을 도입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있다.
이어 최 회장은 첨단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론도 제시했다.
최 회장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하면 고객 개개인이 중시하는 사회문제를 더욱 세밀히 파악하고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투자자도 투자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정교하게 측정, 평가하는 방식으로 투자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어 사회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고노 켄지 NHK 미주 총국장 사회로 진행된 세션은 양극화와 불평등 연구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조지프 스티글리츠 컬럼비아대 교수, 아시아 금융 전문가 로라 차 홍콩증권거래소 회장, 환경문제 개선에 앞장서 온 코쿠부 후미야 마루베니 회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SK는 최 회장이 참석한 세션 외에도 21일부터 24일까지 다보스 시내에 SK 라운지를 만들어 SK가 추진해 온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을 전시했다.
SK가 다보스에서 별도의 홍보 라운지를 개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이번 다보스 포럼에는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등도 참석했다.
노찬규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 부사장은 “세계적 석학과 글로벌 리더들이 SK식 사회적 가치 측정 모델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며 “SK의 노력에 글로벌 공감대를 확인한 만큼 더욱 책임감을 느끼고 이해관계자 가치 극대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