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수입차 판매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대형 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나 홀로' 성장세를 보였다.
19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수입차 판매 대수는 24만4780대로 1년 전보다 6.1% 감소했다.
반면 수입차 럭셔리 SUV는 같은 기간1만9644대 팔리며 15.5% 증가했다.
2014년(7237대)과 비교하면 5년 만에 2.7배 늘어난 수준이다.
최다 판매 모델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4345대)와 아우디 Q7(4155대)이다. 두 모델의 점유율은 각각 22%와 21%다. 합치면 전체의 절반에 육박한다.
그 뒤로 BMW X5가 2205대, 메르세데스-벤츠 GLE는 2003대, 볼보 XC90이 1416대, 렉서스 RX가 1305대 등 순이다.
수입차 브랜드들이 국내 브랜드 모델이 없던 상황에서 공세를 강화한 모양새다.
지난해 BMW X5가 2월, 아우디 Q7은 7월, 벤츠 GLE 9월, 볼보 XC90이 10월에 새 모델 판매를 시작했다.
최근 제네시스가 GV80를 출시하며 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올해 판매 목표를 2만4000대로 잡았다. 첫날에만 약 1만5000대 계약이 이뤄졌다.
GV80 디젤 모델의 가격은 6580만 원이 가장 낮은 가격대이지만, 옵션을 추가하면 8000만 원대까지 올라간다.
벤츠 GLE(9030만 원), BMW X5(1억20만 원)보다는 싸지만 8000만 원대인 아우디 Q7과 볼보 XC90과는 큰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