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15일 기준 설 차례상 차림비용은 전통시장의 경우 23만1000원으로 지난주와 비슷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형유통업체는 0.3% 상승한 31만9000원이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차례상 차림비용은 전통시장·대형유통업체 모두 각각 1.3%, 0.9% 낮아진 수준이다.
aT는 설 성수품 28개 품목에 대해 전국 19개 지역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에서 가격을 조사했다.
대부분 품목이 전주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다만 대형유통업체에서 사과는 가격이 8.3% 오른 반면 무는 전통시장(-12.0%)과 대형유통업체(-4.7%)에서 하락했다.
정부는 설을 앞두고 우리 농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농협 하나로마트·대형마트 등을 통해 사과·배·쇠고기·임산물 등 주요 성수품을 시중가 대비 15∼30% 할인 판매 중이다. 또 TV 특집방송 편성 등을 통해 설 명절을 맞아 우리 농산물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aT 관계자는 "설 명절을 열흘 앞두고 성수품 물가는 지난해와 비슷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민·관 합동으로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운영해 성수기 마지막까지 주요 성수품의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T는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 중인 선물세트 가격 정보도 농산물유통정보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에서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 직거래장터 등 오프라인 장터 정보는 바로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