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과 카드가 없는 중국. 알리페이 같은 모바일 페이 확산이 이미 전 지역으로 퍼져있다. 온라인 현금 결제 시스템이 잘 구축된 혁신국가로 통한다. 특히 금융의 중심지로 불리는 상해는 사실상 모든 결제가 페이로 이뤄진다고 해도 무방하다. 중국의 모바일결제는 우리나라 보다 5년 이상 앞서 있는 걸로 알려져 있다. 취재팀은 대표적인 페이업체 알리페이가 중국 상해와 항주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후발 주자인 우리나라 모바일 결제 시장 상황도 함께 짚어본다.
◇아직도 끝나지 않은 중국 간편결제 시장, 해외까지 넘본다 = 지난달 20일, 서울 명동 신세계 면세점은 연말을 맞아 한국 관광과 쇼핑을 즐기기 위한 중국인 관광객으로 가득 차 있었다. 한국과 중국 간 사드 배치 갈등 이후 이른바 ‘한한령’이 내려졌지만, 면세점은 유커(중국인 관광객)의 쇼핑 행렬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유커의 국내 결제 편의를 위해 국내 주요 면세점은 수년 전부터 유커 유치를 위해 중국 주요 간편결제 업체와 제휴를 맺고 있었다.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유니온페이 모두 국내 면세점과 제휴를 맺고 모두 결제가 가능했다. 특히, 신세계 면세점 명동점은 유니온페이와 협업해 결제 편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었다. 유니온페이는 2018년 일찌감치 신세계 면세점과 모바일 QR결제 제휴를 맺고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면세점 내부에 유니온페이 프리미엄 라운지를 설치해 특별 등급 고객에게 라운지를 제공하고 짐 보관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이날 신세계 면세점 명동점을 찾은 20대 여성 중국인 관광객 샤오한(가명) 씨는 유니온페이 QR결제를 활용해 화장품을 구매했다. 앞서 취재진이 중국 현지에서 QR결제를 하듯이 유니온페이 앱을 통해 바로 결제할 수 있었다. 그는 중국과 한국의 결제 방식 차이에 대해 “중국의 결제 방식이 한국보다 다양하다”며 “중국은 QR결제와 카드NFC결제 등이 많이 퍼져 더 편리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인적으로는 지갑을 챙기지 않아도 되는 모바일 결제를 선호한다”며 “앞으로 한국에서 큰 규모의 가맹점뿐만 아니라 작은 가맹점에서도 모바일 페이와 같은 간편결제를 많이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내 주요 면세점은 모바일 간편결제에 이어 안면인식 결제를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롯데면세점은 알리페이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인 ‘스마일 투 페이’ 서비스를 약 10여 곳의 매장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신세계 면세점도 위챗페이와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처럼 중국의 간편결제 시장 확대는 중국 소비시장 확대와 그 궤를 같이한다. 특히,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간편결제 시장 성장을 북돋아 주는 형국이다. 미국 투자사 JP모건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1조2000억 달러의 가치를 지녔으며 2021년까지 연간 9%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중국 온라인 상거래 규모는 전체 소매 지출의 23%에 불과하며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약 55%인 점을 감안할 때 앞으로 성장할 여력이 더 큰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중국 온라인 쇼핑은 자국 내 소비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내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42%가 외국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있었다.
◇중국 간편결제, ‘편리성과 범용성’ 무기로 성장… 한국은 ‘걸음마’ 단계 = 중국은 곧장 모바일 결제 단계로 진입한 만큼 한국과 직접 비교가 힘들다. 한국무역협회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현재 사용 중인 신용카드는 9억7000만 장으로 1인당 0.7장 수준이다. 한국이 1인당 2.1장의 카드를 쓰는 것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인 셈이다. 이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간편하고 신용카드는 상대적으로 발급 조건이 까다로운 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또 복제와 위조지폐 가능성이 큰 것과 높은 수수료도 부담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중국의 특성상 전국 규모의 유선 결제망 구축이 힘들다. 반면 QR결제 방식은 무선 기반으로 특정 단말기 없이 결제할 수 있어 더 편리하다. 또 보급 단계에서 0% 수준의 수수료를 앞세워 소비자와 가맹점주 선택을 유도했고 다양한 신용기반 서비스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 것도 주효했다.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는 이런 전략으로 초반 보급과 이후 수익성 확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던 셈이다.
◇“결제는 습관의 문제… 제로페이는 결제 ‘인프라’” = 한국의 간편결제는 중국에 비하면 ‘걸음마’ 수준이다. 업계는 한국의 간편결제 시장이 중국보다 5년 뒤처져 있다고 평가한다. 반대로 해석하면 5년 뒤에는 중국처럼 간편결제가 보급될 수 있다는 말이다. 한국은 카카오와 네이버가 페이 사업에 공격적으로 뛰어들었고, 공공분야에서는 서울시가 ‘제로페이’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이투데이는 김홍찬 서울시 제로페이 추진반장을 만나 제로페이 미래 방향성과 전망을 물었다.
지난달 서울특별시청 무교동청사에서 만난 김 반장은 제로페이의 가장 큰 목표가 간편결제 인프라 구축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로페이 시작의 가장 큰 이유는 산업육성 측면과 소상공인 보호 두 가지 이유”라며 “민간에 (인프라 구축을) 맡기면 이 영역이 클 수 없다고 본다. 정책적으로 가맹점과 결제 생태계를 갖춰야 하는데 제로페이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반장은 제로페이의 역할이 철저히 민간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로페이는 ‘가맹점은 공공이 설치할 테니, 민간 참여자는 가맹점을 공유하는 형태를 만들어달라는 것’이고 다만, 민간 참여자는 우리가 제시한 수수료 체계에 동의만 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결제 인프라 구축이 통신사업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김 반장은 “통신사업 인프라는 국가에서 깔고 이를 활용한 영업을 다수 민간에 제공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독과점 체제가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제로페이 필요성을 강조했다.
끝으로, 김 반장은 “산업적 관점에서 보면 기존 밴(VAN) 중심의 유선결제 체계는 확장이 불가능하지만, 무선 중심의 스마트폰은 가능하다”며 “결제를 매개로 한 부가가치는 새로운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해 새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의 간편결제 시장 성장 방향은 중국과 동일할 수 없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이미 신용카드 기반 결제가 자리잡은 상황에서 현금 중심의 모바일결제가 주축이 되긴 어렵다. 이에 기존 카드사와 간편결제사 모두 모바일 신용결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크다. 특히 모바일 음식 및 상품 배달과 다양한 온라인 환경에서의 지불 결제 시스템에 모바일 신용결제를 적용하는 방식의 확장이 주효하다. 또 모바일 결제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 등의 방식으로 사업을 확장해 수익을 창출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