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소유한 이들은 선망의 대상이 되곤 한다. 특히 얼굴에서 하안면에 위치한 턱이 너무 길지 않아야 하며,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이마나 코보다 턱이 들어가 있어야 아름다운 얼굴형으로 좋은 인상을 준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긴 주걱턱의 경우 외적인 콤플렉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눈에 띄게 심한 주걱턱은 서양인에 비해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형태로 인상이 강하고 얼굴이 길어 보이는 효과를 준다.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다.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을 초래해 발음 문제를 동반하고 있는 사례가 많다. 음식물을 절단하거나 저작하지 못해 식이 장애 또는 소화 장애를 유발하고 영양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주걱턱의 경우 구강위생 관리가 어려워 충치와 치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기능적 심미적 개선을 위해서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주걱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흔히 수술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수술적 방법은 치아 구조상의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워 치아교정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수술적 방법을 선택하기 전 치아교정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주걱턱을 교정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을 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권장한다.
강장윤 미소가밝은치과 대표원장(치과교정과 전문의)의 설명에 따르면, 주걱턱 치아교정은 위로 치솟고 설측으로 기울어진 하악 전치부의 치열을 후방으로 원거리 이동시켜주는 동시에 상악 치열이 잘 보이도록 아래로 하방 이동시켜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와 함께 아래턱을 시계 방향으로 후하방 회전시켜 턱이 자연스럽게 뒤로 가도록 하는 방식으로 주걱턱인 반대교합을 개선할 수 있다.
치아교정의 방식은 치아의 안 쪽 면에 금속으로 된 브라켓을 부착해 장치가 밖에서 보이지 않는 심미성을 높인 설측교정장치와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치아에 씌우는 투명교정 장치로 눈에 띄지 않고 장치의 탈부착이 가능하여 위생적인 치아교정 장치 등 다양하다. 환자 개개인의 생활패턴, 치아상태, 치료시기와 기간에 따라 교정장치 및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면밀한 검진 후 선택해야 한다.
강장윤 대표원장은 “심한 주걱턱을 가진 환자라도 비수술 치아교정만으로도 주걱턱이 개선할 수 있다”면서도 “교정과 전문의의 숙련도에 따라 예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치과 방문 전 임상경험이 풍부한 치아교정 전문의인지, 주걱턱교정 케이스가 많은 치과인지 후기와 사례를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