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4일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공헌’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급변하는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것은 사회혁신이다. 이 책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공헌이 사회혁신의 요체이며, 사회공헌의 이론적 배경과 현장 사례를 보여주는 최초의 도서라 할 수 있다.
제1부 ‘한국 사회 공헌의 현주소’는 우리나라 사회공헌의 현주소를 이론적·실증적으로 파악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공헌 생태계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2부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공헌’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수행해 온 여러 사회공헌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제3부 ‘사회공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과제’는 소비가 곧 기부가 되는 온라인 공익 쇼핑몰, 지역 기업 및 기관의 사회 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자원봉사활동, 개인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출간에 즈음해 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은 “개인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공유가치 창출은 나눔사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책은‘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복지사회’에서 사회공헌을 미래 사회복지의 핵심키워드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에 새로운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되며, 사회공헌이 공유가치창출(CSV) 개념으로까지 진화된 현실에서 사회공헌에 관심 있는 기업과 개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