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첨단기술을 앞세운 ‘K-물류’를 통해 동남아 물류시장 진출 속도를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8월 중순부터 태국 수도 방콕 인근 방나 지역에서 최첨단 택배 분류장치인 휠소터를 적용한 중앙물류센터 시범가동에 들어갔다고 25일 밝혔다.
7만1900㎡ 규모의 중앙물류센터는 국내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사용 중인 휠소터가 적용돼 하루 최대 40만 개의 택배상품을 정확하게 분류할 수 있다.
중앙물류센터의 처리용량은 태국 전체 택배시장의 일일 물동량 300만 개의 13%에 달하는 수치로 현재 태국 내 물류센터로는 가장 큰 규모다.
현재 태국의 택배시장은 모바일 기기 보급 및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확장에 따른 최대 수혜주로 꼽히고 있다.
태국 내 전자상거래는 2017년 기준 230억 달러(약 27조2000억 원)에 달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전체 소매시장 매출의 50%가 온라인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태국 정부는 '태국 4.0' 정책과 연계해 첨단기술 산업 육성과 전자결제 시스템 도입 지원을 통해 태국을 아세안 시장의 허브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하고 있어 택배를 비롯한 소비재 물류시장의 확장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현재 태국의 일일 평균 택배상품 처리량은 300만 개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홍콩계 회사인 케리익스프레스, 태국의 최대 공기업인 태국 우체국, DHL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하루 최대 40만 개를 처리할 수 있는 택배 인프라 설비 투자와 네트워크 확장, 한국 택배시장에서 검증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른 시간 안에 주요 택배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또한, 택배 배송체계와 택배기사 전용 스마트폰 업무용 앱, 배송추적 시스템 등 한국형 IT 기술도입을 통해 배송 운영체계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는 태국 이커머스 시장과 모바일 환경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젊은 세대들 때문에 택배사업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국가”라며 “한국 택배사업에서 얻은 노하우와 첨단기술을 전이하고, 주요 인프라 확충 및 태국 내 전 지역 서비스 포인트 확장을 통해 태국의 NO. 1 택배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