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이 하반기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공기업’을 꼽았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852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 목표 기업과 취업 자신감’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 29일 결과를 공개했다.
신입직 취준생들은 ‘올 하반기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공기업’을 꼽았다. 조사결과 ‘공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9.5%, 10명중 3명으로 가장 많았다. ‘대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0.9%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중견기업(13.4%), 중소기업(11.5%)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상관없다’는 취준생도 18.9%로 적지 않았다. 이들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는 기업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7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응답률 51.4%로 과반수에 달했다.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높은 연봉’ 이었다. 조사결과 ‘연봉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77.5%(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직원복지ㆍ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71.9%)’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들도 그 이유로 ‘직원복지ㆍ근무여건(52.0%_응답률)’을 꼽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48.0%)’, ‘해외 근무의 기회가 있을 것 같아서(42.0%)’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중견ㆍ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은 타 기업에 비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거나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높았다. 조사결과 중견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복지ㆍ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가 응답률 46.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36.8%)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32.5%)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응답률 37.8%로 가장 높았다.
신입직 취준생들의 하반기 취업 성공 자신감은 예년보다 낮았다. ‘올해 하반기 신입직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나’라는 질문에 전체응답자 10명중 3명에 달하는 35.6%만이 ‘자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동일조사 결과(56.1%) 대비 -20.5%p로 크게 낮아진 수준이다.
한편 요즘 신입직 취준생들은 하반기 취업 성공을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취업 성공을 위해 요즘 가장 열심히 준비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과반수 이상인 57.7%(복수선택 응답률)가 ‘자기소개서 작성 연습을 한다’고 답했다. 이어 면접 태도와 발성법 등 ‘면접 준비를 한다’는 취준생이 49.1%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직무 역량 강화(39.6%) △지원할 기업분석(25.8%) △영어 역량 강화(21.9%) △직무분야 인턴십ㆍ알바(14.9%) 순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취준생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