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지상파방송사업자, 인터넷TV사업자 등 방송사업자들의 매출은 전반적으로 늘어났으나 이익을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방송사 등 354개 방송사업자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자(IPTV)의 '2018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을 27일 공개했다.
방송사업자들의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다. 직전년도(2017년)대비 7937억 원(4.8%) 증가한 17조 3039억 원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 지상파방송사업자, IPTV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IPTV 콘텐츠사업자(CP)의 방송사업매출은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위성방송사업자,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의 방송사업매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대비 방송매출 점유율은 지상파(22.3%→21.9%), SO(12.9%→12.1%), 일반PP(18.8%→16.7%)는 감소한 반면, IPTV(17.7%→19.9%), 홈쇼핑PP(21.4%→22.8%)의 점유율은 높아졌다.
방송광고매출은 2011년 감소추세가 지속됐다. 하지만 2018년 동계올림픽, 러시아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의 영향으로 직전년도보다는 613억 원(1.9%) 증가한 3조2275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지상파의 광고시장 점유율은 감소하고 PP는 증가했다.
유료방송 수신료매출은 2017년 대비 2194억 원(7.0%) 증가한 3조3464억 원이다. SO는 139억 원 감소한 7981억 원, 위성은 95억 원 감소한 3138억 원이다. IPTV는 가입자 증가(1540만→1660만) 등으로 2429억 원(12.2%) 증가한 2조2345억 원이었다.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크게 줄었다. 2017년 대비 1조56억원(26.3%) 감소한 2조8243억원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전반적 감소세를 보였다. 방통위 관계자는 "프로그램제작비 증가와 SK플래닛 영업손실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