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삼성, 네이버, 카카오 등 대기업들도 앞다퉈 헬스케어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결합한 사업에투자를 결정하고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암호화폐, 디앱(DApp) 등 다양한 기술과 접목된 헬스케어 서비스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마이23헬스케어의 ‘알파코인’ 앱은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플랫폼 알파콘 네트워크 파운데이션이 자체 발행하는 암호 화폐 알파콘(ALP) 도입으로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쉽게 사용 가능한 앱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설치만 해도 매일 암호화폐가 내 지갑에
알파코인 앱은 설치 후 메인 서비스로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걸음 수가 자동으로 측정 되는 ‘만보 걷기 도전’ 기능을 제공한다. 걷기는 모든 건강의 기본이다. 일상 중 가볍게 걷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 해소, 혈압 감소, 당뇨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알파코인 앱을 통해 하루 5000보만 걸어도 매일 매일 포인트가 쌓이고 일정 포인트가 쌓이면 알파콘 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암호화폐 알파콘 보관 및 전송이 가능한 알파콘 코인 지갑 앱을 추가로 설치해 지갑주소를 연동하면 200 알파콘 코인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또한 알파콘 지갑에서 코인을 노드 참여(Staking)할 경우 일정한 확률로 블록 보상도 받을 수 있게 된다.
◇건강관리하며 리워드도 받는 일석이조
‘알파코인’ 앱은 코인 리워드에 그치지 않고 유전자 분석 서비스 및 영양제 등 다양한 제품을 앱 내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알파콘으로 결제할 수 있다. 기존 마이23헬스케어가 온·오프라인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전자 분석 서비스, 모발영양균형검사 등의 분석 서비스는 물론 분석 결과에 따른 개인 맞춤형 영양제와 건강식품까지 앱에서 알파콘, 신용카드 등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구매 할 수 있다. 구매 시 코인 리워드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알파콘 코인으로 결제 가능한 네트워크 확인까지 가능
병원 및 의원, 피트니스 센터, 헤어샵 등 다양한 제휴업체를 ‘알파코인’ 앱을 통해 업체 정보 확인 및 상담 예약을 알파코인 모바일 앱으로 편리하게 진행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업체 이용 시, 알파콘 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알파콘 결제 시에는 결제 금액 일부 할인 등 다양한 리워드도 받을 수 있다. 이용 후기를 작성하는 이벤트를 통해 알파콘을 추가로 지급 받을 수도 있게 된다.
알파코인 앱은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하며 iOS버전도 이달 안에 앱스토어에 등록 될 예정이다. 현재 1차 서비스인 1.0 버전을 런칭한 상태인 알파코인 앱은 서비스 2.0 버전에서 좀더 의미 있는 헬스케어 데이터를 생성 및 저장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며 알파콘 코인으로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조성민 마이23헬스케어 대표는 “이번 앱 런칭은 기존 마이23헬스케어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앱으로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알파콘 코인을 탑재해 스마트 헬스케어 프로젝트를 실행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향후 헬스케어 데이터 확보 및 제휴처 확대 등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며, 많은 이들이 앱을 통해 스마트한 헬스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