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전체(유통물량 기준)으로 임랄디는 전체 아달리무맙 시장에서 점유율 6.6%를 차지했다. 직전 분기 1.6% 대비 5%포인트 상승했다.
작년 10월 출시 후 올해 1분기까지 기록한 누적 매출은 5240만달러(약 580억원)에 달한다.
임랄디의 유럽 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시장 점유율은 46%로, 직전 분기에 이어 여전히 암젠(암제비타), 산도즈(하이리모즈), 마일란(훌리오) 등 경쟁사들 대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작년 10월 경쟁 제품 3종과 동시에 임랄디를 유럽 시장에 출시했으며, 공급 우위 및 기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판매 노하우를 바탕으로 출시 첫 달만에 바이오시밀러 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출시 3년만에 누적 매출 1억806만달러(약 1조2000억원)를 달성한 베네팔리(Benepali, 성분명: 에타너셉트, 엔브렐 바이오시밀러)는 유럽 전체 시장 점유율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엔브렐(Enbrel, 성분명 에타너셉트)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아이큐비아가 집계한 유통물량 기준 베네팔리의 1분기 유럽 에타너셉트 시장 점유율은 약 40% 수준이며, 유럽 내 시장 규모가 가장 큰 주요 5개국(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의 시장점유율은 45%에 달했다.
특히, 유럽 최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를 가진 독일에서는 1분기 시장 점유율 48%를 기록, 오리지널의약품 엔브렐을 넘어섰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창사 후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로 당기순손익 적자를 기록해 왔으나, 유럽 지역 매출 확대에 힘입어 이번 1분기에 첫 흑자(336억원)를 공시했다.`베네팔리의 견고한 바탕 위에 `임랄디가 선전하며 손익 구조도 크게 개선됐다.
이와 관련해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꾸준히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제품 판매 확대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