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온 글들을 종합하면 KT는 노조와 합의해 1인당 최대 3대까지 5G폰을 개통하라는 강제 할당을 직원들에게 지시했다. 일부 지사나 무선을 파는 현장 유통조직에서 부터 시작된 이번 정책은 본사 직원들에게 까지 확대 된 것으로 파악된다. 커스터머 앤 미디어 부문 직원들에게는 1인당 2대씩 강제 할당이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우면동에 위치한 융합기술원, 네트워크 부문 등 전사적으로 강제 할당이 확대되고 있다.
과거에 IoT 기기, 유무선 등 같은 신규 서비스 상품이 출시되면 일선 영업부서에서 할당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있었다. 하지만 이번 5G폰 강제 할당 처럼 본사 직원들에게 까지 강제 할당이 떨어진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내부 분위기다.
한 KT 직원은 "5G 때문에 지인들에게 연락하느라 본업은 신경도 못쓰고 있다. 본사 직원들에게 까지 강매를 시키는 게 말이 되지 않는다"며 "5G 망 품질개선으로 마케팅을 하는게 더 효과적일 것"이라며 말했다.
또 다른 직원은 "내부 직원의 희생으로 5G 1등을 하면 무슨 소용이냐"며 "임원, 노조, 간부들은 성과금 잔치만 하는데 항상 직원들만 힘든것 같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현재 KT는 5G 상용화 후 가장 많은 가입자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KT에 따르면 5G 가입자는 지난달 5일 개통시작 6시간30분 만에 가입자 1만 명을 넘어섰다. 이후 가입자를 빠르게 확보하면서 지난달 30일 가입자 10만 명 고지를 가장 먼저 넘었다. KT는 올해 5G 가입자 비중을 전체 가입자의 10%인 200만 명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 강제 할당 정책을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KT는 지난달 5G 상용화와 동시에 업계 최초로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고 강도 높은 가입자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직원들에게 통신비를 지원해주며 5G폰으로 전환을 유도하기도 했다.
한편, 이통 3사는 5G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올해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SK텔레콤은 내년 5G 가입자 600만~700만 명을 달성해 5G를 포함한 시장점유율 40% 이상을 가져가겠다고 선언했다.
KT도 현재 1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연내 전체 가입자 중 10%를 5G 가입자로 유치해 시장 1위를 수성하겠다는 포부다. 만년 꼴등인 LG유플러스도 신규‧전환 가입자를 포함한 5G 점유율이 현재 30% 수준으로 전사적 차원에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