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앤씨미디어가 베트남 시장 첫 진출로 동남아 K웹툰 시장 선점을 본격화한다.
디앤씨미디어는 베트남 최대 만화기업 ‘코미콜라’ 와 황제의 외동딸, 이 세계의 황비 포함 4개 작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베트남 첫 진출은 최근 공략한 인도네시아, 태국 등 한류콘텐츠 선호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허브 공략과 중국, 일본, 북미에 이어 수출대상국가 확대로 글로벌 웹툰 시장 선점을 가속할 수 있는 토대 마련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고 강조했다.
계약상대방인 코미콜라(comicola JSC.comi.mobi)는 2014년 설립된 베트남 최대 만화기업이자 유일한 만화(웹툰)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 오픈한 온라인 유료서비스는 철저한 저작권 보호 프로그램 기반 양질의 콘텐츠로 현재 기준 300만 커뮤니티 유저를 확보하는 등 온라인 만화콘텐츠 유료화 모델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로써 디앤씨미디어는 코미콜라와 함께 K한류 선호도가 높은 베트남 만화시장 내 경쟁력 있는 킬러 콘텐츠로 시장선점의 승부수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신현호 디앤씨미디어 대표이사는 “지난해 진출한 인도네시아, 태국과 더불어 K 한류에 익숙한 만큼 당사 웹툰 판매가 호조를 보일 것” 이라며 “특히 이번에 수출하는 작품 모두 국내시장은 물론 이미 진출한 국가마다 인기가 검증된 대표작인 만큼 베트남에서도 최상위 매출 달성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은 인구가 1억 명에 달하고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중 30세 미만의 인구가 50%를 차지하고 있어 K-pop,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글로벌 한류의 교두보로 시장선점 가치가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