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는 택시 호출 서비스 ‘우버택시’의 국내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일 밝혔다.
우버택시는 서울 전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우버 앱 내에서 ‘택시’를 선택해 호출하면 된다. 이용자가 호출하면 우버의 기술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경로에 있는 일반 중형택시가 자동으로 배차된다. 배차 후 이용자는 우버택시 드라이버의 이름, 사진과 함께 차량에 대한 상세 정보가 제공된다. 일반 택시와 동일하게 택시 미터기를 기반으로 요금이 산정되며, 드라이버에게 직접 결제하는 방식을 채택해 운행 종료 후 기존 택시와 동일한 다양한 결제 수단으로 결제를 할 수 있다.
우버택시는 기존 우버 플랫폼의 주요 기능들을 일반 택시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자동 배차 시스템을 통해 승차거부 없이 택시가 배정된다. 호출 시 탑승 전까지 택시 기사에게 목적지를 공개하지 않고 배차된다. 일반 앱 내에서 우버택시의 호출 및 탑승 후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탑승 종료 후에는 탑승자와 드라이버가 각각 최대 별 5개 만점의 평점 시스템을 통해 운행을 평가할 수 있다.
특히 탑승자와 드라이버 모두를 위한 안전 기능으로 앱 내 ‘긴급 버튼’도 제공한다. 위기 발생 시 앱 상에서 이 버튼을 누르면 112가 즉시 호출된다. 여기에 ‘안심 연락처’ 기능은 탑승자가 차량 탑승 시 미리 연락처를 등록한 최대 5명과 예상 도착 시각 등 실시간 위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손희석 우버 한국 모빌리티 총괄은 "우버는 혁신 기술을 활용해 편리하고 안전하며, 합법적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우버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더욱 다양하고 발전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고 국내 파트너들과 협력 역시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