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작년 해외여행ㆍ직구 소비자불만 전년비 41.3%↑"

입력 2019-03-29 11:0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해외여행과 해외직구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 불만도 함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가 2만2169건으로 전년보다 41.3%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상담 유형별로는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 관련이 1만1675건으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 52.7%를 차지했으며 해외직구도 8740건으로 39.4%나 됐다.

소비자 불많이 높은 품목으로는 의류·신발이 전체의 24.8%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항공서비스(19.6%), 숙박(19.5%)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숙박 관련 불만의 경우 건수는 전체 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은 편이지만, 전년도보다 70.5%나 증가율이 급증했다.

이밖에 전년보다 불만이 높아진 품목으로는 가사용품(67.4%)과 정보기술(IT)·가전제품(55.7%), 항공권·항공서비스(50.2%) 관련 순으로 나타났다.

불만 사유로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40.4%로 가장 많았으며, 배송지연 등 계약불이행이 18.5%로 뒤를 이었다.

사업자 소재 국가가 확인된 사례 7965건을 분석한 결과 싱가포르가 31.3%로 가장 많았고 중국(홍콩·마카오 포함)이 16.8%, 미국이 9.7%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시 소비자들이 판매자 정보와 거래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1372소비자상담센터나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미국에선 266억 당첨됐다는데"…우리나라 로또로 '인생역전' 가능할까? [이슈크래커]
  • 단독 이창용, 금통위 앞두고 최상목과 오찬 회동…‘금리 빅딜’ 나오나
  • 상암 잔디는 괜찮나요?…아이유 콘서트 그 후 [해시태그]
  • 고려아연 “영풍이 폐기물 떠넘기려 해…거절하자 관계 틀어져”
  • 김영환 “우하향하면 인버스 투자하라”...개미 투자자 난입
  • '홍명보 선임 논란' 여야 질타 쏟아져…유인촌 "정상적 감독 선임 아냐"
  • 체험존·굿즈 등 즐길 거리 다양…"'골때녀' 팝업 통해 풋살 관심 늘었어요"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09.2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962,000
    • -0.19%
    • 이더리움
    • 3,539,000
    • -0.14%
    • 비트코인 캐시
    • 458,400
    • +0.5%
    • 리플
    • 787
    • +0.13%
    • 솔라나
    • 196,000
    • +1.55%
    • 에이다
    • 494
    • +4.66%
    • 이오스
    • 697
    • +0.87%
    • 트론
    • 204
    • -0.49%
    • 스텔라루멘
    • 128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65,700
    • +0%
    • 체인링크
    • 15,350
    • +0.33%
    • 샌드박스
    • 375
    • +0.8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