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ㆍ군 지역 버스 대기시간 34.4분→11.7분으로 줄인다

입력 2019-01-2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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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552억 투입해 콜버스ㆍ100원 택시 등 대체교통수단 지원

▲경주시는 2016년 12월부터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양북면 오지마을에 ‘수요응답형 시골버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콜버스를 크게 늘린다는 계획이다.(경주시청)
▲경주시는 2016년 12월부터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양북면 오지마을에 ‘수요응답형 시골버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콜버스를 크게 늘린다는 계획이다.(경주시청)
정부가 시·군 지역의 버스 대기시간을 34.4분에서 11.7분으로 대폭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552억 원을 투입해 콜버스와 100원 택시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22일 전국 기초 및 광역 지자체 교통담당 관계자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형ㆍ농촌형 교통모델사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도시형ㆍ농촌형 교통모델은 농어촌 및 도농복합지역 등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콜버스(공공형 버스), 100원 택시(공공형 택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12월 27일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을 통해 이를 발표했다.

정부는 올해 국고 552억을 반영해 국토부는 78개 시 지역(도시형 교통모델), 농식품부는 82개 군 지역(농촌형 교통모델) 내 교통소외 지역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차량 구입비 및 운영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총 160개 시ㆍ군에 지자체별로 택시는 5000만 원, 버스는 약 3억 원이 지원되며 지자체 최소 매칭 비율 5대 5로 지원한다.

특히 정부는 올해 7월 노선버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기존 노선버스의 일부 운행조정에 대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 수요를 감안해 기존 노선버스의 운영 효율화를 추진하되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이 없도록 소형버스(콜버스 등), 100원 택시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지난해 농촌형 교통모델 사업을 모니터링한 결과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가 44.7점에서 91.5점으로 크게 올랐다. 버스정류장 접근시간도 29.7분에서 8.4분으로, 버스 대기시간도 34.4분에서 11.7분으로 줄었다. 특히 주민 월 외출횟수가 4.2회에서 6.9회로 늘어났다.

정부는 농촌형 교통모델사업이 단순한 대체 교통서비스 제공 차원을 넘어 농촌지역 고령 거주민의 의료·문화․복지서비스가 실질적으로 개선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 모두가 편리하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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