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가운데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은 역성장한 반면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은 크게 늘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액은 10조9400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했다.
이중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전년보다 0.5% 감소했다.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의 경우 온라인‧전문점의 성장으로 식품군(3.4%)을 제외한 비식품군(-10.7%)의 전반적인 수요 감소로 전체 매출이 2.8% 줄었다. 대형마트 매출은 올해 4월 이후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백화점 매출도 따뜻한 날씨로 아웃도어 수요가 감소하면서 전년보다 3.9% 감소했다.
반면 편의점 매출은 점포 수 증가, 식품군 매출 성장 영향으로 6.5% 늘었으며 기업형슈퍼마켓(SSM) 매출도 일상용품 수요 급증에 힘입어 1.4% 신장했다.
지난달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보다 12.7% 증가했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등 다양한 해외 할인행사에 맞서 온라인 유통사들이 자체 할인행사를 강화한 것이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이중 온라인 판매사의 경우 매출 비중이 높은 식품과 서비스부문의 매출 신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17.5%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사 매출도 자체 할인행사를 강화한 영향으로 전년보다 10.9%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