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와 택시업계가 카풀 서비스와 관련해 상생기금을 두고 엇갈린 주장을 펼치고 있다.
택시업계에서는 카카오 측이 먼저 상생을 제안했지만 거절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카카오 측은 택시업계가 먼저 요구했다며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은 지난 7월 만나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연맹은 카카오모빌리티 측에 수십억 원 규모의 상생기금 출연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검토한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다른 택시업계와 함께 상생기금 마련을 결정했지만 택시단체가 내부 사정이라며 합의 발표 연기를 요청해 이를 수용하고 발표하지 않았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택시 단체 요청에 의해 발표 미뤄진 사안이라 기금 규모를 밝히긴 어려우나 일부 언론에서 밝힌 100억 원 규모는 아니다”며 “택시 단체가 제안해 왔던 사안을 적극 검토했을 뿐, 역으로 우리가 최근까지 별도로 제안한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것은 카풀만이 아닌 모빌리티 업계와 택시 업계 상생을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반면 택시업계에서는 이 기금을 카카오모빌리티 측이 먼저 제안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카풀 사업을 수용하자는 일종의 회유라고 판단해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먼저 기금을 제안했고 금액도 먼저 제시를 해왔다”라며 “하지만 카풀 사업을 두고 회유하는 것으로 판단해 수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업계 양측이 엇갈린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은 여론전에 밀리지 않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카카오모빌리티측은 카풀 서비스를 완성해놓고 여론에 밀려 출시일정도차 잡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업계 상생을 위해 다른 모빌리티 업계와도 협력해 기금 참여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반면 택시업계에서는 내년 1월 4차 집회를 예고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서며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모빌리티 업계 한 관계자는 “양측이 엇갈린 주장 중 어떤 것이 진실인지는 모르겠지만 관련 사안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다”며 “카풀과 관련한 논쟁은 내년까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