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에서는 그동안 주춤하던 전화금융사기가 금년 3월 이후 확산 조짐을 보임에 따라 주부, 고연령층 등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현장방문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경찰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2월 173건이던 전화금융사기는 3월 488건. 4월 432건으로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금감원은 그동안 실시해 온 홍보활동과 언론의 보도내용이 주된 피해계층인 고연령자, 주부 등에게는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 정보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을 직접 찾아가는 적극적인 교육활동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선책이라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노인, 주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노인, 주부로 구성된 각종 단체등 교육, 홍보가 필요한 곳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금감원 소비자보호센터에서도 연도별 금융교육 프로그램 및 월별 소비자교육 일정에 따른 금융교육과정에 시간을 배정할 방침이다.
현장교육에 참여하는 사람에게 리플렛을 배포함으로써 주변의 지인들에게 피해예방요령이 전파되도록 하는 등 홍보효과 확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금감원은 "사기수법과 사례에 대한 교육, 개인정보 관리의 중요성, 대포통장거래의 불법성, 다른 사람의 요구에 의한 CD기 조작의 위험성, 그리고 금융회사는 고객에게 전화로 개인정보를 묻지 않는다는 등 관련 금융상식을 전달하고 이를 위해 금융교육 강사요원에 대하여 강의기법 교육을 실시할 것"이라며 "대외적으로도 관계기관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