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공군은 보잉과 스웨덴 사브가 구성한 컨소시엄을 고등훈련기 교체 사업 대상자로 선정했다.
해당 사업은 무려 반세기 동안 쓰여 노후화된 고등훈련기 T-38을 교체하는 것으로 그 규모는 총 92억 달러(약 10조2350억 원)에 이른다. 차기 훈련기 공식 명칭은 T-X다. 당초 사업규모는 1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으나 보잉이 대폭적인 비용 절감을 내세워 계약을 따낸 것으로 추정된다.
보잉은 사브와 팀을 이뤄 BTX-1을 신규 개발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보잉은 세인트루이스 공장에서 오는 2034년까지 351~475대의 차기 고등훈련기와 120대의 지상 훈련 시스템을 공급하게 된다.
보잉은 고등훈련기의 해외 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틸그룹은 지난해 12월 보고서에서 향후 10년간 전 세계 시장에서 터보팬 훈련기 수요가 2441대, 금액상으로는 30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잉이 미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개발 사업에서도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게 됐다고 평가했다. 미 공군은 F-22와 F-35의 뒤를 이을 6세대 전투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보잉은 최근 해군의 신규 드론 주유기와 공군의 헬기 대체 사업에 이어 이번 고등훈련기까지 총 3건의 대형 사업을 따내면서 주춤했던 방위·우주 사업부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됐다. 지난해 보잉 전체 매출에서 방위 부문은 23%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2010년의 50%에서 낮아진 것이다.
KAI와 록히드마틴은 우리나라의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을 개조한 T-50A를 내세웠으나 고배를 마시게 됐다. 현재 한국 공군이 T-50을 100여 대 운용 중이며 인도네시아와 이라크 필리핀 태국 등에 총 64대가 수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