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 삼성·LG, 인공지능 품은 가전 격돌

입력 2018-08-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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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FA 2018 공식 모델과 삼성전자 모델이 드럼 세탁기에 전자동 세탁 방식을 접목해 세탁 시간을 절반 가까이 줄인          삼성전자 '퀵드라이브(Quick Drive)'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 삼성전자)
▲ IFA 2018 공식 모델과 삼성전자 모델이 드럼 세탁기에 전자동 세탁 방식을 접목해 세탁 시간을 절반 가까이 줄인 삼성전자 '퀵드라이브(Quick Drive)'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오는 31일부터 6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8’에서 인공지능(AI) 기반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인다. IFA는 세계 약 1800개 기업이 참여하고, 25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는다.

삼성전자는 메세 베를린(Messe Berlin)에 있는 시티 큐브 베를린(City Cube Berlin)에 업계 최대 규모인 1만2572㎡ 면적의 전시·상담 공간을 마련하고 하반기 전략제품과 홈IoT(사물인터넷) 관련 제품을 대거 전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관람객들이 ‘삼성 타운(Samsung Town)’이라는 콘셉트로 꾸며진 전시장에 들어서면 △‘QLED 8K’와 ‘마이크로 LED’ 등 초대형 스크린들로 구성된 미래 디스플레이 존 △‘패밀리허브’ 등 다양한 스마트 가전이 ‘빅스비(Bixby)’를 통해 유기적으로 제어되는 홈IoT 존 △‘갤럭시 노트9’을 중심으로 다양한 갤럭시 스마트 기기들을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라이프 존 등을 통해 삼성의 혁신 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지능형 어시스턴트 ‘빅스비’와 오픈형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가전제품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홈IoT 존을 선보인다.

‘빅스비’를 통해 집안의 다양한 기기를 상황에 맞게 제어하고, 스마트폰에서 즐기던 음악을 장소나 목적에 따라 스포티파이(Spotify) 앱을 통해 TV· 냉장고 등에서도 끊김 없이 들을 수 있으며, 위치 기반 기술(GPS)로 사용자가 집에 도착하기 전 미리 에어컨을 작동시켜 선호하는 온도로 맞춰 놓을 수도 있다.

또한, 사용자가 집에 들어가면 TV는 ‘매직스크린’ 모드에서 일반 화면으로 전환되고 화면에 곧 축구경기가 시작된다는 표시가 뜨기도 한다. 이 메시지를 확인한 사용자는 축구가 시작되기 전 스마트폰 또는 TV 화면으로 세탁기를 가동하거나 냉장고에 보관 중인 식재료를 확인해 오븐을 미리 예열시키는 등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를 보여 줄 예정이다.

‘빅스비’가 탑재된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보관 식품과 음식 선호도를 기반으로 원하는 레시피를 찾아주는 ‘스마트 레시피(Smart Recipes)’, 가족 식단 관리를 도와주는 ‘밀 플래너(Meal Planner)’ 등 보다 진화된 AI 기능들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과 차별화된 시장선도 제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31일 개막 첫날에는 LG전자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 조성진 부회장과 최고기술책임자(CTO) 박일평 사장이 ‘인공지능으로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조 부회장은 사업 전반에 적용하고 있는 인공지능을 소개하고 고객들이 얻게 될 실질적인 혜택들을 제시할 계획이다. 박 사장은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성 등 ‘LG 씽큐’의 강점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드는 인공지능을 소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을 슬로건으로 지난해 대비 약 24% 늘린 4699㎡의 대규모 부스를 마련했다. 인공지능 전시존인 ‘LG 씽큐 존’은 LG전자 부스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한다.

‘LG 씽큐 존’에는 거실, 주방, 세탁실 등 실제 생활공간을 연출해, 독자 개발 인공지능 플랫폼뿐 아니라 구글, 아마존 등 외부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을 전시한다. 또 ‘LG 클로이(LG CLOi)’ 로봇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며 집안과 집 밖을 아우르는 인공지능 경험을 선사한다.

‘LG 씽큐 존’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홈의 모습을 제시한다. 고객이 실제로 인공지능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시연해, 관람객들이 ‘LG 씽큐’가 제공하는 실질적 고객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거실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TV, 공기청정기, 조명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는 장면들을 보여준다. 주방에선 인공지능 냉장고가 부족한 식자재를 주문하고, 보유하고 있는 재료에 맞춰 요리를 추천하고 오븐의 요리코스를 자동 선택한다. 세탁실에선 인공지능 LG 시그니처 세탁기가 빨래에 맞는 최적 세탁코스를 추천해주고, 인공지능 스타일러가 최적의 코스를 제안해 효과적으로 의류를 관리한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이 모델과 함께 ‘휘센 씽큐 에어컨’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이 모델과 함께 ‘휘센 씽큐 에어컨’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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