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편의점가맹협회는 최근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의 본사에 공문을 보내 가맹수수료 변경 등의 내용이 담긴 협상을 요청했다. 가맹점주들은 이와 동시에 근접출점 중단과 카드수수료 인하, 심야 영업 중단 시 지원금 유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편의점·증권 업계 등에서는 가맹본부가 신규출점 대폭 축소와 심야 영업 자율화로 가맹점주들을 설득할 것으로 전망한다. 점포당 매출이 역신장하는 상황에서 지난 2년간 크게 증가한 신규 점포들의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주요 편의점 가맹본부는 가맹점주들의 가맹수수료 인하 요구에 근접출점 방지를 위한 편의점 업계 규약을 마련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검토를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가맹수수료 인하의 경우에는 가맹본부가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점포당 수수료율은 개별 점포마다 여건과 내용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구조적으로도 어렵고, 일본과 비교해도 가맹수수료율이 높지 않다는 시각에서다. 가맹수수료는 한국 평균이 35%, 일본은 45%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연구원은 “국내 편의점 시장의 근본적인 문제는 과잉공급에 있는 것으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이 점포의 효율성, 즉 매출을 올리는 것”이라며 “CU와 GS25 등 두 회사는 450억 원의 지원금을 집행하고 있어 추가적인 지원금 역시 집행되기 어려워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편의점 5개사의 영업이익률은 1~4%였으며 올해 최저임금 16.4% 인상 이후 1분기 영업이익률은 0~1%대로 낮아졌다. 정부에 등을 떠밀려 최대 수천억 원 규모의 상생안을 시행한 영향이다.
박 연구원은 근접거리 제한 규제가 부활하게 되면 반영구적인 영업권역을 보장받게 돼 가맹점주의 향후 수익이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규 출점 중단으로 2019년 점포 수 증가율은 4%, 시장성장률을 7%로 가정했을 때 점포당 매출 증가율이 3%에 달해 가맹점주 이익은 9%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