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2018년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0.2% 감소한 3056억 원이라고 27일 밝혔다.
27일 기아차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액은 12조5622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2% 하락했다. 같은 기간 경상이익은 5138억 원, 당기순이익은 4320억 원으로 각각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33%, 43.6%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기아차의 1분기 글로벌 시장 판매량은 64만5495대로 작년 1분기 보다 0.2% 늘어났다. 국내에서는 2.4% 늘어난 12만3771대를 팔았고, 해외에서는 0.3% 감소한 52만1724대를 판매했다.
해외 주요 지역별로는 미국이 지난해 1분기보다 9.7% 줄어든 13만1728대를 판매했다. 미국을 제외한 해외시장에서는 선전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8만220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성장세를 보였다. 중남미·중동‧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는 17만8438대를 팔아 전년 보다 1.7% 성장했다.
기아차는 “미국 판매량이 줄어든 것은 재고 안정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물량을 조절했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1분기 매출원가율은 84.6%로 집계됐다.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가 이어지고 국제회계기준(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판매관리비에 포함되던 수출비가 매출원가에 포함된 영향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8%포인트 높아졌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형 K3와 K9, 니로 전기차(EV)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선보이고 레저용차(RV) 판매 비중을 계속 확대해나가는 등 올해 남은 기간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1분기 판매가 약 1년 만에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고 2분기에는 신차 효과와 주요 지역에서의 판매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경영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