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남북정상회담이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남북 경제 협력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정상회담 직후 본격적으로 논의될 남북경협은 이전보다 더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다.
아사히신문이 18일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에서 경제협력을 의제로 삼지 않을 방침을 미·일 등 관련국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도 남북경협 관련 의제는 다음 달 열릴 북·미 정상회담 이후 국제사회 분위기를 봐가면서 논의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남북 경협사업에 대한 현 정부의 의지는 분명하지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남북정상회담에서 주요 의제로 다뤄지거나 구체화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비핵화는 남북 경제협력의 전제가 된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의 종전과 비핵화 선언이 본격 추진되면 경색된 남북경제 관계가 충분히 국면 전환을 맞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일각에서는 북측이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등의 분야에서 남북경협에 대한 제안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예측도 나온다.
124개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도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개성공단 재개의 물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서진 개성공단기업협회 상무는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만 경제협력 논의가 공식 의제에 올라가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이 동시에 교차한다“면서도 “비핵화에 확실한 진전을 이뤄 물밑에서라도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노력들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협회는 정상회담 3대 의제 중 하나인 ‘남북 관계의 새롭고 담대한 진전’을 논의할 때 경제협력 문제가 다뤄지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대북사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현대그룹도 이번 남북 해빙모드에 기대를 걸고 있다. 1999년 창립된 현대아산은 개성공단 개발사업·금강산 관광 등을 진행했지만 2008년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고 이후 개성공단마저 폐쇄되면서 재무 상황이 급격히 악화됐다. 남북관계가 악화됐던 2015년 215억 원, 2016년 240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정은 회장은 선대회장인 고(故) 정몽헌 회장의 의지를 계승, 지속적으로 북한 관련 사업을 준비해왔다.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금강산 관광이 재개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물론 금강산 관광이 다시 시작되려면 많은 절차가 남아있다. 현대그룹은 정치적 상황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대북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차분히 우리의 자리에서 흔들리지 않고 담담한 마음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