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15차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에서 "(조선산업) 시황이 회복되고 있으나, 안주해서는 안 된다"라며 "또다시 불황이 와도 강하게 버틸 수 있는 견고한 조선산업으로 리빌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지난 정부 구조조정에서 산업정책적 고려 부족 등의 비판이 있었다"라며 "산업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시황 변화, 기술 발전, 기업간 경쟁구도, 산업 생태계 등을 충분히 고려해 구조조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컨설팅 주도 등 적극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성동조선, STX조선 구조조정에서도 이러한 원칙과 방향은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산업 발전 전략 주요 내용을 보면 이번 대책은 원가, 기술, 시스템 등 3개 혁신으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정부는 과감한 원가 혁신을 추진한다. 과잉설비 감축, 조선사ㆍ블록ㆍ협력사간 긴밀한 협업ㆍ네트워크 경영, 스마트 K-야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LNG연료추진선 중심의 선제적 시장 창출, 중형 조선사 설계와 기술 역량 강화, 자율운항선박 개발 등을 추진해 기술 혁신을 주도해나간다.
마지막으로는 시스템 혁신을 꼽았다. 백 장관은 "특히 이번 대책은 해운ㆍ조선ㆍ금융의 상생의 발판이 마련됐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관공선 발주와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수주기반 확대도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이번 조선업 산업 발전 대책에 따라 양적 확대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되고, 친환경ㆍ4차산업혁명ㆍ소득 4만불 시대에 걸맞은 산업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백 장관은 "대형사와 중소형사, 기자재 업체간 역할 분담을 통해 튼튼한 조선 산업 생태계로 변화해 수주점유율 31.7%에서 33%로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조선 산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그는 "2021년 조선산업 청년 인력 신규 채용이 불황 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며 "마지막으로 관계 부처와 합동으로 후속 조치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산경장 회의에서 군산과 거제, 통영, 고성, 창원 진해구, 울산동구 등 6개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군산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하고 조선업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연장 지원도 논의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