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이 이번달 조업일수 감소(-2.5일)와 수입규제 등 하방리스크로 인해 증가세를 이어가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 수출 증가세 유지를 위해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12일 오후 4시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김영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11개 주요 업종 협회ㆍ단체와 코트라(KOTRA)ㆍ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이 참석, 2월 수출동향을 점검하고, 업종별 수출진작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영삼 실장은 “올해 1월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22.2% 증가해 지난해에 이어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평가하면서도, “2월에는 대내외 수출 여건이 녹록지 않다”고 우려했다.
주요 수출 하방요인으로는 설 연휴로 인한 조업일수 2.5일 감소와 중국 춘절 연휴(2월15∼21일)가 있다. 또한, 지난해 2월 수출이 20.2% 늘어난 기저효과 때문에 수출 증가세가 수그러들 가능성이 있다.
대외적으로는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수입규제 조치 확대, 미국ㆍ중국간 무역갈등 심화도 우리 수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도 미국 국채금리 및 리보(Libor) 급등, 주요국 주가 상승 등으로 다소 과열되면서, 국제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도 동시에 확대되는 추세다.
수출점검회의에서 주요 업종별 협ㆍ단체 역시 2월 수출 증가세 유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13대 주력품목 중 조업일수 영향이 큰 자동차ㆍ차부품ㆍ일반기계ㆍ섬유를 비롯해, 해외생산 비중이 확대되는 무선통신기기ㆍ가전의 수출 감소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김 실장은 “정부와 수출 지원기관, 업계가 다 같이 위기 의식을 공유하고, 업종별로 수출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수출 저해요인을 최대한 사전에 조치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수출 하방리스크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정책 역량을 총동원한다고 밝혔다.
우선 수출 마케팅 예산의 60%를 상반기에 조기 투입한다. 특히, 수출 둔화가 예상되는 2월에는 의료기기ㆍ2차전지ㆍ소비재 등 총 19회의 국내ㆍ해외전시회 참여와 바이어 발굴을 적극 지원한다. 수출 상담이 실제 계약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위급 해외순방과 연계해 상담회와 세미나 등 신흥국 경제외교를 강화하고, 신(新)남방정책 지역 중심으로 무역사절단을 집중 파견할 계획이다.
중소ㆍ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지난해(지원실적 48조 원)보다 1조 원 확대된 총 49조 원의 무역보험을 지원해 기업들의 시장 개척활동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무역 실무부터 수출계약ㆍ이행까지 수출 전(全) 과정에 대한 밀착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연간 5000개 내수기업을 수출기업화하고, 수출에 성공한 수출 초보 기업의 수출 중단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이밖에도 한류 활용 소비재 마케팅, 서비스 전용 수출바우처 신설 등을 통해 소비재ㆍ서비스 분야 신규 유망 아이템 육성에도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