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에 추진 중인 105층짜리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이 연이은 암초를 만나고 있다. 신축사업 계획안이 서울시 환경영향평가 심의에서도 탈락한 것. 앞서 국방부도 '비행안전영향평가 및 전파영향평'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25일 현대차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전날 열린 환경영향평가 수권소위원회 심의에서 '현대차 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GBC) 신축사업 계획안'이 재심의 결정을 받았다
환경영향평가는 연면적 10만㎡ 이상 건축물을 지을 때 해당 건축사업이 주민 생활환경과 주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예측하고 평가하는 절차다. 피해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
수권소위원회는 환경영향평가 본회의에서 합의한 사항의 세부 사항을 조율하기 위해 열리는 회의다. 이번 회의에서는 온실가스, 지하수, 일조장애 3가지 문제를 들여다봤다.
서울시 측은 "지하수와 일조장애 부분에서 현대차 측이 추가적인 검토를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져서 재심의 결정이 이뤄졌다"며 "회의 내용을 정리해 이르면 다음 달 초께 현대차에 통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GBC는 105층 타워 1개동과 35층짜리 숙박·업무시설 1개동, 6∼9층의 전시·컨벤션·공연장용 건물 3개동 등 총 5개 건물로 구성된다.
애초 올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2년 완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결정으로 불가피하게 일정이 미뤄질 전망이다.
국방부와의 협의도 필요하다. 지난달 22일 국방부가 GBC 건물이 전투비행 등에 위험하지 않은지 협의해야 한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당시 열렸던 제6회 수도권정비실무위원회에서 서울시가 제출한 GBC 건립 계획이 보류됐다.
국방부는 GBC 건립을 본격 추진하기 전 비행안전영향평가와 전파영향평가 등을 거칠지 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국방부 측은 "수도 서울은 국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만큼 105층 건축물이 들어섰을 때 전투비행과 레이더 이용 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투데이와의 통화에서 "GBC 건립 계획이 수도권정비위원회와 환경영향평가 등에서 일부 보류 및 재심의가 결정된 것이 맞다"며 "국방부 협의 요청에 대해서는 다음달 안으로 내용을 보완해 재심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