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가 출시한 ‘피츠 수퍼클리어’는 알코올 도수 4.5도의 유러피안 스타일 라거 맥주로 롯데주류가 공법과 원료 선택에 심혈을 기울여 제대로 만든 맥주다.
이 제품이 추구하는 맛은 ‘끝까지 깔끔한 맛’이다. 맥주 발효 시 온도 관리를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하거나 좋은 원료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이미(異味), 이른바 잔미를 없애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고발효 효모인 ‘수퍼 이스트’를 사용, 발효도를 90%까지 끌어올려(일반 맥주 발효도 80~85%) 잔당을 최소화해 피츠 수퍼클리어만의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또 유럽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법이자 롯데주류의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에 사용한 공법인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을 피츠 수퍼클리어에도 적용해 롯데 맥주의 정체성을 유지했다.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은 발효 후 맥주원액(맥즙)에 추가로 물을 타지 않은 공법으로 발효 원액 그대로를 제품화하는 맥주 제조공법이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출시 한 달 만에 1500만 병(330㎖ 기준), 100일 만에 4000만 병(330㎖ 기준) 판매됐다. 4000만 병을 일렬로 세운 길이는 9600㎞로 이는 서울에서 부산까지(480㎞) 10회 왕복할 수 있으며 인천공항에서 미국 LA까지(9648㎞) 거리와 맞먹는다.
피츠의 출시 초반 인기 원동력은 깔끔한 끝맛의 우수한 제품력과 함께 소비자들이 피츠 수퍼클리어를 이른 시일 내에 맛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한 영업, 마케팅, 홍보 활동 덕분이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올해 롯데주류의 맥주 매출 목표량은 클라우드 900억 원, 피츠 700억 원이다. 프리미엄과 스탠더드 시장에서 향후 각각 시장점유율 15%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피츠 수퍼클리어는 수차례의 소비자 조사를 거쳐 한국 소비자 입맛에 꼭 맞게 제대로 만든 맥주”라며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로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