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소비량 감소는 공급량이 줄어도 가격이 오르지 않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농가를 비롯한 한우 산업 종사자들의 걱정이 크다.
농협은 소중한 식량 산업인 한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중간유통 비용을 크게 줄인 ‘축산물플라자’를 운영 중이다. 각 지역의 농·축협들이 운영 중인 축산물플라자는 ‘농가 - 소상인 - 도축·가공 - 도매 - 소매’의 일반적인 유통 경로를 ‘농가 - 도축·가공 - 플라자’로 단축해 횡성한우, 지리산 순한한우 등 명품한우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더불어 셀프구이 코너를 이용하면 일반 구이 식당 대비 훨씬 부담 없는 가격으로 고품질의 한우를 즐길 수 있으니 가족의 외식 장소로도 최적이다.
축산물플라자는 지역의 로컬푸드 직매장 같은 기능을 수행해 지역 축산물 수요와 공급을 담당하고, 소비자에게는 고품질의 지역 축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한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에도 높은 기여를 하고 있어 맛있는 한우를 즐기면서 농가에도 도움이 되는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가벼워진 주머니로 주말 나들이나 휴가 때 무엇을 먹을지 고민된다면 농·축협 축산물플라자를 찾아가 보자. 주변 관광지는 눈을 즐겁게 하고 입 안 가득한 한우의 풍미는 반만년(半萬年)을 함께한 우리 한우의 우수한 품질을 만끽하게 해줄 것이다. 주변의 팜스테이에서 휴가를 보낸다면 우리 농촌이 주는 즐거움도 더불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소비자들이 내 고향 명품한우를 지키는 파수꾼, ‘축산물플라자’에서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