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현대차, SK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발맞춰 다양한 상생 협력 방안을 내놓고 있다. 특히 1차 협력사에 국한됐던 지원 대상을 2·3차 협력사로 확대하는 모습이다. 내용도 단순 자금 지원에서 벗어나 협력사들의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향으로 진화했다.
21일 경제계에 따르면 주요 대기업들이 상생협력 지원 대상을 2·3차 협력사로 확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직접 거래 관계가 없는 2·3차 협력사에 대한 지원과 1차-2·3차 협력사 간 상생협력 체계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500억 원을 신규 출연해 협력사의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 등을 지원하기 위한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가칭)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2·3차 협력사의 경영개선 자금 지원을 위해 1000억 원 규모의 ‘2·3차사 전용 자금 대출 프로그램’도 도입하기로 했다.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사의 열악한 교육 인프라를 지원하는 상생협력센터(가칭)도 건립할 예정이다. 연건평 7600평(4층) 규모로 지어지는 상생협력센터는 협력사 임직원들의 품질·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시행, 우수기술 전시 등의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2·3차 협력사를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육성하고자 해외 메이커와의 거래 확대를 추진하고 사전 컨설팅, 인허가 코칭 등 해외 진출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도 2차 이하 협력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 물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30일 이내 지급하도록 하는 혁신적 물품 대금 지급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하나, 신한, 국민은행과 총 5000억 원 규모의 ‘물대지원펀드’를 조성, 1차 협력사가 현금으로 대금을 지급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SK그룹도 18일 16개 주력 관계사 CEO들과 회의를 열어 협력업체들과의 동반성장 강화 등을 논의했다. 이들은 협력업체와의 상생 강화, 내수경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관계사들이 공동으로 1, 2, 3차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 강화 방안 등을 마련키로 결정했다.
재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대표 간 간담회를 앞두고 대기업들이 2, 3차 협력사들에 대한 지원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면서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