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리테일이 이랜드월드의 아동복 사업 부문을 양수하면서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과 함께 기업공개(IPO) 가치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랜드그룹은 유통사업 법인인 이랜드리테일이 패션사업 법인인 이랜드월드가 운영하던 아동복 사업을 영업양수했다고 5일 밝혔다. 이랜드월드는 지난달 30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아동사업부 자산양도 안건을 승인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리테일의 아동PB와 아동복 사업부분을 결합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이랜드월드는 스파오, 미쏘 등 대형 SPA 사업 등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며 “브랜드와 사업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부 간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랜드리테일은 기존에 7개의 아동PB를 운영하며 연간 15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여기에 로엠걸즈·유솔·코코리따 등 총 9개 브랜드로 연간 24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이랜드월드 아동복 사업부분을 영업양수하면서 아동복 사업 부문에서 국내 최다 브랜드와 최대 규모 매출 법인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그룹은 이랜드리테일이 유통 PB 브랜드 강화를 통해 유통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이랜드월드는 패션 SPA, 잡화, 주얼리, 스포츠 브랜드 등 전문화된 패션영역 강화에 집중해 패션 강자로서 입지를 굳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주회사 체계로 가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그룹 전반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 관계자는 “규모 있는 외형 매출과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아동사업부 인수를 통해 리테일 상장 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게 될 전망”이라면서 “향후 순수 지주회사를 역할을 하게 될 이랜드월드는 선택과 집중으로 패션사업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해 별도로 독립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랜드는 이랜드월드-이랜드리테일-이랜드파크 순으로 이어지던 기존 체계를 이랜드월드에 종속해 수평 지배하는 회사로 바꾸고, 이랜드월드 내에 속해 있는 패션 사업부도 완전히 분리시켜 사업형 지주회사에서 순수 지주회사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