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인해 소비자들이 야외 외출을 꺼리면서 백화점 매출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달 주요 백화점의 매출이 1년 전보다 2% 가까이 줄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이달 들어 29일까지 매출(기존점 기준)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결혼·이사 철과 미세먼지 이슈가 겹쳐 리빙(생활용품)과 가전 부문이 각각 11.5%, 29.4% 늘었지만, 여성 패션과 남성 패션은 0.1%, 3.1%씩 뒷걸음질 쳤다.
김상우 롯데백화점 영업전략팀장은 "좀처럼 소비 심리가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미세먼지까지 심해 소비자들이 야외 출입까지 꺼리면서 4월 매출이 당초 예상보다 저조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현대백화점 4월 매출은 작년 4월보다 1.6% 적었다. 그나마 가전(30.5% 증가)을 포함한 리빙(생활용품) 상품군(12.8%)과 완구류(13.1%) 등 아동·유아 상품군(3.8%) 정도가 선전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4월 봄 세일 기간에 주말 봄비, 미세먼지 등 날씨 영향으로 방문 고객 수가 평상시 보다 줄었다"며 "5월은 다양한 프로모션(판매촉진 행사)으로 소비 심리를 살리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의 경우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남점 증축·리뉴얼(새단장) 공사 완료 시점이 지난해 8월인 만큼 작년 동기대비 실적 비교가 큰 의미가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