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감사보고서 감사의견이 한정으로 나와도 올해 하반기 상장이 재개될 전망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3일 "대우조선이 감사의견으로 한정을 받아 관리종목에 편입돼도 이미 주식거래가 되지 않고 있어 상장에는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감사의견 한정이 나온다면 8월 말 결산 때 치유해 적정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적정을 받아도 거래가 재개되는 것이 아니라 2700%에 달하는 부채비율이 좋아져야 한다"며 "채무조정을 해서 부채비율을 개선하면 하반기에 상장재개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은 자본잠식에 빠져 지난해 7월부터 주식거래가 정지됐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이 파산할 경우 59조 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란 추정이 과장이란 지적에 대해서는 "공포마케팅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위험 요인을 전부 노출하는 등 실현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추정치"라며 "유동성 지원을 위한 숫자라는 오해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건조 중인 선박에 기자재, 인건비, 설계비 등 이미 투입된 비용 32조 원이 사장되는 점과 협력업체에 오는 1년 치 충격을 가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 구조조정이 성공하기 위해 이해 관계자들이 동참해줄 것도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회사채 보유자, 시중은행, 노조, 경영진 등의 노력과 고통 분담이 없다면 결코 (구조조정이) 성립될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의 회사 규모를 줄이면 매각도 가능할 것으로 봤다. 그는 "2015년 10월 '빅2'뿐 아니라 여러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공식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타진했으나 인수하겠다는 주체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부실한 대우조선의 주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회사 매출 규모를 6조∼7조원 수준으로 줄여 단단한 회사로 만들면 매각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