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제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부실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못지 않게 선제적인 사업재편을 통해 부실을 사전에 방지하고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업활력법은 지난해 8월부터 시행된 이후 조선ㆍ철강ㆍ유화 등 8개 업종에 걸쳐 24건의 사업재편 승인이 이뤄졌다.
유 부총리는 “기업활력법 활용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도 충분히 수렴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제도 보완을 해 나가겠다”며 “현행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 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구조조정 시스템도 정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회사채 등 시장에 의한 자금조달 비중이 증가하면서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에 일정한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부실징후기업 신용위험평가 강화, 부실채권 적기 매각, 구조조정 펀드 활성화라는 3가지 방향 하에 업계 의견을 적극 수렴해 3월 중에 시장친화적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운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추진현황과 향후계획도 논의됐다.
유 부총리는 “해운업은 올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6조5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3월초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000억 원의 자본확충을 지원하고 상반기 중에 선박신조 프로그램을 가동해 해운업과 조선업이 상생할 수 있는 성공 모델도 만들어가겠다”고 역설했다.
특히 현대상선의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5척 등 연내 총 10척 이상 발주를 추진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원양선사로 거듭난 SM상선이 3월에 운항을 개시하고 현대상선도 4월부터 2M 얼라이언스와 협력운항 개시를 앞두고 있다”며 “새로운 원양선사 체계가 내실을 다지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난해 마련한 해운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