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정부로부터 자금 확충을 지원받기 위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24일 현대상선은 서울 연지동 본사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발행예정주식 총수와 전환사채(CB) 발행 한도를 늘리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 원안대로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의 발행예정주식 총수는 기존 6억 주에서 10억 주로, CB 발행한도는 8000억 원에서 2조 원으로 확대됐다.
현대상선의 이번 정관 변경은 선박은행 격인 한국선박해양으로부터 자본 확충을 지원받기 위한 것이다. 정부의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라 선박해양은 다음 달 초까지 현대상선에 7200억 원 규모의 자본 확충을 지원한다.
선박해양은 과거 용선료가 비싼 시기에 계약한 컨테이너 10척 내외를 시장가격(1300억 원)에 매입한 뒤 장부가(8500억 원)와의 차액만큼을 현대상선에 자본으로 공급한다. 1500억 원은 유상증자 참여, 나머지 6000억 원은 CB 인수 방식으로 이뤄진다.
현대상선은 자본 확충 후 선박해양으로부터 다시 선박을 매입하는 세일즈 앤 리스백(매각 후 재임차) 방식으로 저가의 용선료를 지불하며 선박을 계속 사용하게 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정관 변경은 정부와 산업은행, 그리고 채권단의 지원을 원활히 받을 수 있는 틀을 마련한 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0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놨다. 총 6조5000억 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통해 해운업계를 구조조정 이전으로 회복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해운업 지원 방안에는 △한국선박해양 설립 △글로벌 해양펀드 개편 △선박 신조 프로그램 운영 본격화 △캠코 선박펀드 확대 등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한국선박해양은 다음 달 초까지 현대상선에 7200억 원 규모의 자본 확충을 지원하고, 1조 원 규모로 조성된 글로벌 해양펀드로 터미널 등 자산 인수를 돕는다. 또 2조5000억 원 규모의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최소 5척에서 최대 20척의 신조 계약을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 17일 한진해운이 파산하자 “향후 해운산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대책을 이행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