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업체인 페이스북이 스마트 TV용 앱 출시를 선언하며 동영상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TV앱을 조만간 출시한다고 14일(현지시간) CNBC가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애플TV, 아마존파이어TV, 삼성스마트TV에서 페이스북에 올라온 동영상을 연결해 볼 수 있는 앱을 곧 서비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앱은 친구 혹은 내가 팔로우한 페이지에서 공유한 동영상이나 전 세계 인기 동영상을 시청하는 기능이 있다. 또 페이스북 앱에서 발견한 동영상을 저장해 TV 앞에서 볼 수 있도록 한다.
페이스북은 모바일의 동영상 시청 환경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뉴스피드에서 동영상은 자동으로 무음 처리됐다. 소리를 들으려면 음향 탭을 눌러야 했다. 그런데 이제부터는 스마트폰 음향이 커져 있을 때 소리가 나도록 하는 동시에 동영상을 계속 보면서 뉴스피드 스크롤을 내릴 수 있게 개선했다. 유튜브, 넷플릭스, 훌루 등은 이미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더 오래 동영상을 시청하게끔 한다.
페이스북이 TV로까지 플랫폼을 넓힌 이유는 동영상 사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함이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라이브, 인스타그램 비디오 등 동영상 서비스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이번에 페이스북이 거실 TV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면서 유튜브, 훌루 뿐 아니라 TV 콘텐츠와도 경쟁하는 셈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페이스북은 작년 6월 미국 동영상 플랫폼 칼리지유머의 공동 창업자 리키 반 빈을 글로벌 전략책임자로 영입했다. 그 뒤 하반기부터는 자체 동영상 서비스인 페이스북 라이브 서비스를 시작했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일 컨퍼런스콜에서 “동영상이 큰 흐름”라며 “짧은 분량의 동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동영상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